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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D 프로젝트 - 3편] 대한항공이 수행하는 R&D 프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1. 25. 17:51

    대한항공이 수행할 R&D 프로젝트 텍스트 컴포넌트 추가, 컴포넌트 추가, 추가할 컴포넌트를 선택하세요.텍스트사진동영상문장용장소,스티커구분선인용구동헬기무인화를위한비행조종시스템및소프트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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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4차 산업 혁명의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이 불거지고 있다. 자율주행차와 마찬가지로 유인 헬기의 자동비행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기술의 개발을 본 프로젝트를 통해서 추진했습니다.자율 비행하는 헬기를 설계하다


    자율 비행하는 헬기를 설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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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유인헬기를 무인화하면 유인헬기 사용에 제약이 있는 야간에도 나쁜 기상상태(안개 등), 고위험이 따르는 임임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대한항공은 창정비 인프라 및 무유행 기술의 융합을 통해 향후 유인헬기의 무인화 사업화가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본 프로젝트를 추진하였습니다. 유인 헬기를 무인화 시스템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개발 기간이 걸리지만 우선 두뇌에 해당하고 핵심 기술인 비행조종 시스템의 개발과 검증을 통해 앞으로 전체 무인화 시스템의 개발 가능성과 사업화를 앞당길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유인 헬기를 조종사 없이 자동 비행할 수 있도록 하려면 조종사 역할을 하는 Autopilot이라는 자동 비행 알고리즘을 설계해야 한다. 헬리콥터의 수학적 운동 모델을 바탕으로 조종사의 비행 경험이 반영되도록 자동비행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특히 헬기의 수학적 운동 모델은 계측 비행 시험을 거쳐 조종사 시뮬레이션 시험을 통해 최종 검증했습니다. 무유행입니다 무목표 달성과 안정적인 비행을 위해서는 대상 항공기 제어 시스템 및 자동 비행 알고리즘 설계와 검증 기술, 항공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 등의 노하우가 필요하다.본 프로젝트를 통해 천문학적인 개발비가 드는 신규 항공기를 개발하지 않고, 감항성(Airworthiness)이 검증된 유인 헬기 플랫폼을 기반으로 국내 무유행 기술을 융합하는 신규 기술 응용 분야를 개척하였습니다. 헬기 조종석의 조종 스틱과 페달 등을 무인화로 개조해 자율 비행을 할 수 있도록 비행 조종 컴퓨터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검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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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인헬기의 무인화를 위한 핵심기술을 개발하는 헬기는 속도에 따라 비행특성의 변천이 클 뿐 아니라 로터의 구조적 특성에 따라 조종간, 비행체의 자세나 속도 등이 서로 관련돼 움직이지만 헬기 조종사는 다양한 변천을 직접 몸으로 느끼고 경험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안정적인 조종을 하게 된다. 유인헬기의 무인화하려면 이런 비행 특성을 수학적으로 확실히 모델링해 자동비행 알고리즘을 설계해야 하지만 대부분의 원천 데이터는 헬기 제작사가 보유하고 있다.본 프로젝트에서는 계측 비행 시험을 통해서 독자적으로 500MD헬기 비행 스포츠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자동 비행 알고리즘을 설계 및 검증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유인헬기의 조종간, 페달의 자동제어가 가능하도록 개조하는 등 구동장치를 통합하고 여기에 비행조종 컴퓨터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연동시켰다. 또, 개발 결과를 검증하기 위한 시험이나 시뮬레이션 환경도 개발했습니다. 또한 자동 비행 알고리즘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대상 항공기의 수학적 체육 모델을 취득해야 하며, 이는 계측 비행 시험과 조종사 시뮬레이션 시험을 통해 최종 확보했습니다.특히 본 프로젝트를 통해서 20일 4년부터 3년 동안 유인 헬기의 무인화를 위한 핵심 기술인 비행 조종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를 개발했습니다. 이제는 조종 계통을 제외한 비행체 무인화(항전 계통, 데이터 링크 등)과 지상 통제 시스템을 추가로 개발하고 500MD헬기의 무인화를 완료할 계획 이프니다니다.한편 유인 헬기의 무인화를 위한 비행 조종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는 헬기 기종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기본 개발 환경이나 프로세스, 수법 등의 인프라는 다양한 종류의 유인 헬기의 무인화 혹은 성능 개량 사업 등에 활용할 수 있다. 그래서 R&D프로젝트의 기술을 500MD헬기 무인화 사업 외에 CH-47, UH-60등 헬기 성능 개량 사업에도 활용할 계획 이프니다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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