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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자동차, 어디까지 갔을까?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2. 14. 03:52

    안녕하세요 최정단입니다. 컴퓨터 공학과 컴퓨터 그래픽의 석사를 졸업하고, 계속 대덕 연구 단지 전자 통신 연구원에 2일년째 연구원입니다. 현재는 매우 핫~한 자율 주행 차의 SW개발을 위한 25명의 연구자와 충의도록 연구하고 그룹장을 맡고 있는 슴니다. 아직도 자율주행차는 비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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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적으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자율주행 기술입니다. '바퀴 달린 휴대전화', '휘발유가 아닌 SW로 달리다'와 같은 자율주행 자동차를 표현하는 다양한 용어가 있습니다. 자율주행 시스템은 운전자를 대체하기 위해 다양한 센서와 처리장치를 장착해 통신기능을 활용하여 보다 안전해지고 승용차와 버스, 트램 등 다양한 형태로 구현되고 있습니다.최근 고령화가 진행되는 인구구조와 재택 및 유연근무 확대 등의 이동패턴 화천 및 공유경제 도래 등 다양한 사회화천 자율주행자동차 SW시스템의 역할과 현재까지의 기술개발 현황, 그리고 향후 상용화를 위한 기술적 난제에 대해 짧게나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의 자율성을 위한 SW기능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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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 주행 자동차는 자동화 이야기의 수준과 주체에 의해서 6단계로 구분하는 것입니다. 자동화 기능이 거의 없기 때문에 운전자가 모든 것을 그다 sound하는 단계 0로, 관찰 기능 구동 기능을 일부 운전 보조 시스템이 그것이다 sound하는 단계 하나~2그 때문에 시스템이 짧은 시대 동안 운전을 그다 sound하는 단계 3이다니다.현재 자동차는 이러한 부분 자율주행 시스템이 제품으로 상용화되고 있으며, 점점 자율주행 시스템에 대한 역할이 Human에서 machine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 ​ 동영상은 장밋빛, 자율 주행 SW시스템의 현재 수준,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은 현재 엄격한 기준의 단계 3레벨의 연구 개발 중 이다니다. 현재의 연구개발 단계에서는 운전석에서 운영자는 정확하게 탑승하여 자율주행 SW시스템의 오류에 대응해야 합니다.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우버, 웨이모one 등에서도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운영자가 정확하게 시스템에 대해 주시해야 합니다. 운영자가 시스템의 경고를 무시하거나 나쁘지 않거나 작위한 공격에 대한 대응이 미비하여 문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운영자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은 상태에 대해 운전권을 행사하는 수준입니다.자율주행에 대한 여러 가지 연구 시도는 좋은 방향이 나쁘고 동영상에 대한 신뢰는 아직 시기상조이며, 또 너무 늦지 않고 장밋빛 전망보다는 신중하고 지속적인 도전이 필요한 연구개발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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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장은 멀지만 완전 자율 주행 자동차는 가능성이 있는 연구 개발 단계, 한편 자율 주행 자동차는 한 00%운전자 대신 SW시스템 등을 완벽하게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재는 별도의 외부 인프라 없이 운전자가 받을 수 있는 같은 정보 귀추에서도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센서와 인공지능 개발을 통해 차량에서 항상 그렇듯이 모든 문제는 해결되어야 합니다. 정밀지도 등 통신 인프라를 통해 자율주행 기능이 구현될 경우 연결형 자율주행 기술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다양한 자율주행 시스템 연구가 진행되고 있어 실제 운전자나 탑승자가 체감하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우려는 크다. 자율주행 분야는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높고 사업자 합격과 인증에 보다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야 합니다. 일 0명 중 4명은 완전한 자율 주행 개발이 완료되기 전 또는 한 0년 정도 지난 뒤에 기술을 확신합니다는 설문 연구가 있었습니다. 가격보다는 신뢰성과 안전성이 아직 우선입니다. 자율주행차의 안전성과 신뢰성, 기술의 고도화를 위해 최근에는 인공지능 SW의 융합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도로를 공유하는 사람들과의 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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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 도로 환경에서 통합 테스트는 필수이고 자율주행차만 다니는 전용도로가 아닌 도로에서는 운전자 차량과 누가 먼저 다닐지 주행우선권을 결정하는 비결도 협상해야 합니다. 현재는 운전자를 위한 신호, 교통법규 등도 기술 발전에 따라 도로 인프라가 바뀌는 부분은 바뀌어야 합니다. 보행자 역시 횡단보도를 건널 때 운전자와 눈을 마주치고 손을 들어 횡단하는 방식도 바뀌어야 합니다.최근 자율주행 서비스 제공 사례는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비즈니스와 자율주행차 플랫폼을 제공하고 협업하는 형태입니다. 도요타(Toyota)가 이 팔레트(e-palette) 플랫폼을 만들어 우버(UBER)와는 공유택시를 피자헛, 아마존 등과 배달배송 서비스를 위해 전략적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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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일정 공간에서 사용자의 호출에 대응하고 이동 수요를 이어주는 택시 본인, 셔틀형 서비스가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 연계를 위한 셔틀이 본인, 대형마트, 식품점 등에서 물류 본인 배달을 위해 목적지까지 자율 배송 서비스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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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 서비스 언제 얼마에 팔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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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직 아무도 모릅니다. 그러나 개인 소유의 완전 자율주행차 개발은 매우 먼 미래이기 때문에 함께 쓰는 서비스에서 먼저 자율주행차를 접할 것이다.연구 조직 내 직책이란 저는 연구원에서 수행 중인 프로젝트와 유사한 연구실에서 박사학위도 마칠 수 있었던 행운아여서 유학이라는 길을 경험할 수 없었습니다. 대신 신입, 선이다, 책이다 연구원을 경험했습니다. 팀장님, 실장님, 그룹장이라는 소수만이 접하는 직책을 맡을 기회가 있었습니다.직장에 따라 다르겠지만 연구원 직책과는 지지 않아도 될 보따리를 늘 짊어지고 흡혈귀에서 피도 빨리, 철새부터 둥지도 정리해야 하는데. 권한은 없고 책만 존재한다. 보직은 1반 적이 관직. 감투이다. 직책의 장점은 단지 나, 자신과 같은 연구자의 길을 걷는 동료와 후배가 지치지 않고 지속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함께 달릴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다. 자율주행차는 단독으로는 도저히 개발이 불가능하다. 팀워크가 중요하다. 자신이 원하는 연구를 동료 연구자와 함께 할 수 있는 것은 행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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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와 여성이 관계있는 것인가?시간 있으신 분들은 보직자 TO제가 있으니까 보직하지 않겠느냐고 합니다. 거의 제가 전혀 모르는 영토였던 남성 조사자들이 말하는 내용입니다. 사회생활의 소수자인 여성에게 보직이라는 기회가 우선적으로 주어지기도 하지만, 반면에 많은 여성 보직자 중 한 명이라도 함께 놀림을 받을 위험도 감수해야 합니다.하지만 유리천장 그リュ 조롱은 무의미하지 않을까요? 융통성과 내키지 않는 조화로운 리더로서 제 역할을 다하는데는 남성과 여성이 차별이 있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우리 자립적인 사회가 남성과 여성에 대한 편중된 생각을 하지만 조사원이라는 조직은 중간정도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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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끝. 내 인생 본인 거! 여자니까 못 할 것도, 여자니까 못 할 것도 없어요.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본인의 역량대로, 본인의 기준대로 하고 싶은 것을 열심히 하면, 스스로의 만족감과 타인의 인정도 덤으로 생기니까요. 저/ETRI 최정단의 책입니다.조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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